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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학파 vs기호학파, 호론vs낙론

계리직 공부/한국사

by 딥빡 2019. 10. 18. 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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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학파

기호학파

학설

주리설 (이기 이원론)

주기설 (일원론적 이기 이원론)

붕당

동인 (선조 때 집권)

서인 (인조반정 이후 집권)

정여립 모반사건으로 분열

정책 수립, 상대 붕당 탄압 과정에서 보수와 혁신

남인 (유성룡) - 처음

북인 (이발) - 광해군

노론 (송시열)

소론(윤증)

학통

이황 계승

서경덕, 조식 계승

이이 계승

성혼 계승

학파

퇴계 학파

화담·남영 학파

율곡 학파

우계 학파

경향

서원·향촌에 영향력

수취체제 완화

자영농 육성

왕권강화

(갑인예송, 기사환국)

절의 중시

정인홍·곽재우

의병장 배출

중립정치

정통 성리학자 자처

조선 후기 정치 주도

대의명분, 민생안정

주자중심 절대시

성리학 이해에 탄력적

이황에 호의적

윤휴 학설 두둔

양명학과 노장사상에 관심

적극적 북방개척

분파

남인 

 경기도 - 독자적 철학 체계 구축 (이익, 정약용)

 경상도 - 이황의 학통을 정통으로 계승

노론

 서울 - 주리론도 포괄적으로 이해

 충청도 - 주기론 고집

 

 

호 론

낙 론

지역

충청도 지방 노론

서울·경기 노론

인물

 한원진, 권상하

 이간, 김창협, 이재, 김원생

주장

 인물성 - 의 차별성 강조

 인물성 - 의 보편성 강조

특징

 우리 문화 자부심 - ·서양에 배타적 (화이론)

 ·서양 포용

영향

 위정척사 사상, 흥선대원군

 북학 사상에 영향 (북벌론, 북학론), 박규수, 오경석

사료

 물에도 인의예지라는 도덕성이 있다.

 인간은 그 전체를 가지고 있지만, 물은 일부분만

 가지고 있다. 사람과 동물이 인의예지신과 같은

 고차원적인 도덕성에서는 본질적인 차이를 갖는다.

 음양오행의 기로 이인 오상,

 즉 인의예지신의 도덕성을 균등하게 부여받았다.

 하늘이라는 절대적 관심에서 보면 사람과 사물은

 동등하다.


 

https://misohistory.blog.me/220293021332

<조선 붕당 정치의 흐름>



 

 

[출처] [한국사 원 포인트 레슨] 붕당정치의 흐름|작성자 miso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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