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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학파 |
기호학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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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설 |
주리설 (이기 이원론) |
주기설 (일원론적 이기 이원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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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당 |
동인 (선조 때 집권) |
서인 (인조반정 이후 집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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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여립 모반사건으로 분열 |
정책 수립, 상대 붕당 탄압 과정에서 보수와 혁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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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인 (유성룡) - 처음 |
북인 (이발) - 광해군 |
노론 (송시열) |
소론(윤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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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통 |
이황 계승 |
서경덕, 조식 계승 |
이이 계승 |
성혼 계승 |
학파 |
퇴계 학파 |
화담·남영 학파 |
율곡 학파 |
우계 학파 |
경향 |
서원·향촌에 영향력 수취체제 완화 자영농 육성 왕권강화 (갑인예송, 기사환국) |
절의 중시 정인홍·곽재우 의병장 배출 중립정치 |
정통 성리학자 자처 조선 후기 정치 주도 대의명분, 민생안정 ‘주자’중심 절대시 |
성리학 이해에 탄력적 이황에 호의적 윤휴 학설 두둔 양명학과 노장사상에 관심 적극적 북방개척 |
분파 |
남인 경기도 - 독자적 철학 체계 구축 (이익, 정약용) 경상도 - 이황의 학통을 정통으로 계승 |
노론 서울 - 주리론도 포괄적으로 이해 충청도 - 주기론 고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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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 론 |
낙 론 |
지역 |
충청도 지방 노론 |
서울·경기 노론 |
인물 |
한원진, 권상하 |
이간, 김창협, 이재, 김원생 |
주장 |
인물성 이론 - 기의 차별성 강조 |
인물성 동론 - 이의 보편성 강조 |
특징 |
우리 문화 자부심 - 청·서양에 배타적 (화이론) |
청·서양 포용 |
영향 |
위정척사 사상, 흥선대원군 |
북학 사상에 영향 (북벌론, 북학론), 박규수, 오경석 |
사료 |
물에도 인의예지라는 도덕성이 있다. 인간은 그 전체를 가지고 있지만, 물은 일부분만 가지고 있다. 사람과 동물이 인의예지신과 같은 고차원적인 도덕성에서는 본질적인 차이를 갖는다. |
음양오행의 기로 이인 오상, 즉 인의예지신의 도덕성을 균등하게 부여받았다. 하늘이라는 절대적 관심에서 보면 사람과 사물은 동등하다. |
https://misohistory.blog.me/22029302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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