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 웹사이트의 감시카메라
라고 생각해볼 수 있다. 내게 무인가게가 있는데, 고객이 들어와서 물건을 사가지고 나간다. 그런데 감시카메라 가 없다? 그러면 고객이 우리가게에 들어와 평균 몇분정도나 머무르다가 어떤 행위 끝에 물건을 구매하는지 알 수 있다. 어떤 고객은 물건을 사지 않고 그냥 나간다. 그럴 때 감시카메라 가 있다면 내가 잠자고 있는 순간에도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고객의 행위를 알 수 있다.
시중에 감시카메라 는 다양하다. 그중에서 구글에서 나온 감시카메라 를 골랐다면, 그게 구글 애널리틱스인 것
구글 애널리틱스 환경설정에 보면, 계정설정부터 나온다
계정 = 감시카메라 관리자
라고 보면 된다. 구글CCTV를 샀으면, 녹화된 데이터는 관리자 계정 하나 모든 CCTV 데이터를 감시하고 관리할 수 있는 것과 같다.
계정이 설정되고 나면 속성 설정이 나온다.
속성 = 각각의 감시할 공간
과 같다고 볼 수 있다. 관리자가 여러개의 가게를 가지고 있다고 할 때, 애널리틱스로 N개의 업장을 등록해서 감시할 수 있다. 1개의 홈페이지만을 갖고 있다면, 1개만 입력하면 되지만, 여러개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경우, 여러개의 속성을 다 등록하면 고객의 다양한 행동양식을 관찰할 수 있다.
데이터 = 고객 반응
가게에 고객이 들어오면, 1)입장, 2)냉장고를 연다 3)물건을 집는다..... 등등 여러가지 반응을 하다가 업장을 빠져 나간다. 이때 내가 업장에서 일어나는 고객의 액션을 관찰하고 싶은 부분을 설정해놓으면 고객이 사이트에서 어떤 반응 보이는지 통계를 만들어서 제공해준다.
획득 = 고객 유입
이벤트 = 고객의 액션
들어와서 이곳저곳을 클릭하고, 스크롤을 내리는 활동,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를 하는 등... 감시카메라가 행동변화에 따라 반응하듯이, 고객의 액션을 데이터화 해서 통계로 제시해준다.
- 자동수집 이벤트 (GA4상 사전 정의된 이벤트로 비활성화 불가) - 향상된 측정 이벤트 (GA4상 사전 정의된 이벤트로 활성화/비활성화 가능) 페이지뷰, 스크롤댄스, 아웃바운드 링크, 사이트 검색, 유튜브비디오, 파일다운로드 - 맞춤 이벤트 (특정 업종에 맞춘 추천 이벤트 형식 제공 & 사용자 지정 맞춤 매개변수가 생성된 이벤트)
초기 설정
GA4에 등장하는 컨테이너 = 홈페이지와 연결하는 구멍
GTM = 구글 태그 매니저
전환세팅 = 클릭 이벤트(관리자가 수집할 고객 액션)
- 자동수집 이벤트(GA4상 사전 정의된 이벤트로 비활성화 불가)
- 향상된 측정 이벤트(GA4상 사전 정의된 이벤트로 활성화/비활성화 가능)
페이지뷰, 스크롤댄스, 아웃바운드 링크, 사이트 검색, 유튜브비디오, 파일다운로드
- 맞춤 이벤트(특정 업종에 맞춘 추천 이벤트 형식 제공 & 사용자 지정 맞춤 매개변수가 생성된 이벤트)
감시카메라를 첨 사면 설치하고 셋팅하는 게 어렵게 느껴지면 사람을 시켜서 하는 가이드까지 받고 감시카메라 데이터 감시만 하는 사람이 있고, 제품의 구입부터 설치까지 몽땅 자기가 하는 사람이 있듯이....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이 어렵다면 전문 개발자에게 의뢰를 맡기는 게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다고 한다.
어차피 셋팅은 1회적으로 숙지하고 그 뒤에는 영영 쓸 일이 없는 배움이기 때문...
UTM = 정확한 유입 분석
마케팅이 생각보다 어렵다. 구글 애널리틱스4와 구글태그에 대해 알기 쉽게 상세하게 알려주는 강의가 있다.
3번만 반복 학습해보자.
https://youtu.be/DAlEMsYTU_4?si=I6ZNqQzmiyP-mPHz
GA4 태그 설정
1) 순서 : GA4 구성 태그 --> GA4 이벤트 태그
2) GA4 구성 태그 (도화지 같은 역할)
- 데이터를 수집하려는 모든 페이지에서 실행
- 다른 GA4 이벤트 태그 보다 먼저 실행
- GA 쿠키 설정, 자동 이벤트 및 향상된 측정 이벤트 전송 등의 동작을 처리
3) GA4 이벤트 태그 (도화지에 그리는 물감 역할)
- 이벤트 설정 시 GA로 전송할 때 사용하는 태그
- GA4 이벤트 태그를 사용하면, 향상된 측정을 통해 자동으로 전송되는 이벤트 외, 맞춤 이벤트를 GA로 전송할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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